안녕하세요,
ATLAS로 수행한 분석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올립니다.
ATLAS로 2019년 12월 31일 이후 코로나 진단 받은 자를 target cohort으로,
2019년 12월31일 이전 독감 진단 받은 자를 comparator cohort으로 지정했습니다. (target 코호트의 경우 after 2019.12.31 만 criteria로 두었고 end date을 명시하지 않고 open으로 두었고, comparator 코호트에서 before 2019.12.31만 criteria로 두고 start date를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두 군에 대한 cohort exit 은 fixed duration relative to initial event로 지정하였으며 start date에서 365일으로 하였습니다.
이후 특정 outcome 코호트들을 지정하여 estimation 분석을 수행하는 R 패키지를 생성하였고,
외부로 보내 DB에 적용하여 결과값만 반출 받았습니다.
그런데 결과를 보니 target, comparator cohort에 속해 있는 환자N수는 동일한데 , target 와 comparator f/u 기간이 다릅니다. target의 경우 50일 정도밖에 안되며, comparator 군은 365일입니다. R패키지를 적용한 외부 DB는 2018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청구데이터를 포함한 DB로 알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RR값이 모든 outcome에 대해 target이 comparator에 비해 너무 uniform하게 작게 나왔고, 그 원인을 아마 f/u 기간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궁금한점은 Target 과 comparator 군을 atlas에서 위와 같이 거의 동일하게 디자인을 했을 때 f/u 기간이 다르게 나오는 이유가 무엇이며, 향후 비슷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코호트 디자인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기간을 동일하게 해서 반드시 start, end date 둘다 지정을 해주어야 하는 것인지요? 특정 코호트의 f/u 기간을 결정하는데 있어 ATLAS에서 어떤 parameter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