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Nursing Record mapping관련 문의드립니다


(Sooyoung Kim) #1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병원(SNUH) Bio-Medical Informatics (BMI) 김수영연구원입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snuh-bmi-lab

서울대병원 CDM(SCDM)으로 간호기록 연구를 진행하는 와중에 mapping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문의 및 도움을 여쭙고자 합니다. 방대한 양의 Nursing Records 을 SCDM Mapping 후 다양한 간호연구 수행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간호기록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보다넓은 시각에서 환자에 대한 간호사정과 간호진단, 계획, 중재를 가능케 할 것을 기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포괄적이고도 높은 질의 간호활동이 환자의 임상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도출 또한 가능할것이라 사료됩니다.

병원마다 Nursing Record의 양식은 조금씩 상이하지만, 대개 비슷한 흐름(구조 및 성격)을 보일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SNUH의 Nursing Record는 215개의 Nursing Diagnosis, 4,019개의 Nursing Plan and Management, 5,774개의 Nursing Assessment and Evaluation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한 명의 간호사가 1개의 간호기록을 남길 때 1개의 Nursing Diagnosis 기준으로 각각 1개 이상의 Nursing Plan and Management과 Nursing Assessment를 기록하게 됩니다.

SNUH에서는 Nursing table을 독립적으로 생성할 예정이고, Nursing table 안에 기존 다른 table에 속해있던 person에 대한 기본정보에 추가하여 1) Nursing Diagnosis, Nursing Plan and Management, Nursing Assessment and Evaluation 각 항목에 대한 mapping, 2)각 항목에 속해진 정보들 mapping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ATHENA에 clinical diagnosis 측면에서는 이미 여러가지 vocabulary를 통해 맵핑에 대한 사항이 권고되었으나, nursing diagnosis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기는 힘들었습니다. SNUH CDM팀 자체내에서 임의의 concept id로 mapping을 해 볼 수 있으나, 추후 타 기관 및 타 연구와의 혼란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 같아 간호기록 관련 정보의 mapping의 진행방향에 대해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Seng Chan You) #2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의료정보학과 유승찬입니다.
최근 OHDSI는 각 working group들을 MS Teams에서 group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Korean Nursing Record WG으로 group을 만들어서 함께 진행하는 것은 어떨까란 생각이 듭니다 ^^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