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LDL- cholesterol 등의 변동 수치를 이용한 코호트 연구

여러 clinical trial에서 보면 statin을 복용후에 LDL-c 수치에 따른 CVD risk를 보는 연구들을 있습니다.

비슷한 디자인의 연구를 고민중입니다.

예를 들어, statin의 fixed dose를 먹는 환자에 대해서 follow-up 기간동안 여러번의 LDL -c를 측정할텐데

clinical trial에서는 보통 yearly mean 값을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부분을 CDM으로 구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제일 좋은건 Atlas로 구현하는 건데 안되면 R로라도 방법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생각해본건 fixed dose라면 대부분 LDL 수치는 변화가 없기때문에

투여후 1-2년후의 LDL 수치 하나만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은 limitation이 많지만 쉬운 방법일테고요.

1년이후의 LDL 수치와 f/u 마지막연도의 LDL 수치의 평균? 값도 생각해봤습니다.( 이게 구현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요)

혹시 고견을 가지신 분들께 의견여쭙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영민 교수님, 아주대학교 조재형입니다.

현재 OHDSI에서 제공하는 methods 중에서 lab values에 대한 분석 방법이 크게 다양하지 않아서 이런 고민이 드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생각으론, cohort 생성 까지는 ATLAS로 진행하시고, lab values에 대한 분석은 R에서 추가 코드를 작성하셔서 분석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고민하시는 데 도움이 될만한 논문분석을 첨부드립니다. 이 외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Linear mixed model로 진행하신 걸로 파악이 되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R 코드도 잘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