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KCD7 코드의 concept_id 도메인이 procedure, measurement 인 것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의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원 이정문입니다.

kcd7 진단코드 매핑 검토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athena에서 KCD7의 일부 코드들의 concept_id 를 살펴보니

도메인이 condition 이외의 observation, measurement, procedure 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코드(V01-Y98 (질병이환 및 사망의 외인), Z코드 등) 는

원인이 되는 주위의 환경적 사건 및 상황에 대한 내용 등…이 담긴 코드이기 때문에

domain 이 observation 인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concept들의 domain이 measurement 혹은 procedure 인 것이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예를들면, Z00-Z13 의 코드들은 ‘검사 및 조사를 위해 보건서비스와 접하고 있는 경우’ 부여하는 코드인데,

해당 보건서비스를 위해 내원,진찰한 경우를

해당 보건서비스, 수술이나 검사의 시행을 나타내는 procedure나 measurement 도메인의 concept_id로

매핑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문 선생님, 아주대학교 의료정보학과의 조재형입니다.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제가 파악한 바로는, KCD7을 표준 용어로 매핑 중인데, domain id가 condition이나 observation이 아닌 measurement 혹은 procedure에 매핑되는게 맞는지? 입니다.

사실 KCD7 코드는 기존에 ICD10과 SNOMED 와의 매핑 관계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코드를 매핑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의 주신 Z code 중에서 하나를 예를 들면, Z00.3의 경우 KCD7에서는 청소년발달상태에 대한 검사에 대한 코드 Examination for adolescent development state이고 (concept id 42505176), KCD7 코드의 근간이 되는 ICD10 코드에서는 Examination for adolescent development state (concept id 45580999) 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ICD10의 이 concept은 standard concept인 Child examination (concept id 4088016; procedure) 으로 매핑되고 있기 때문에 procedure로 mapping 되는 것이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로, 특정 concept에 부여된 domain id는, 해당 concept에 고유한 의미를 부여하고 표현하기 위해 약속된 정의이기 때문에 정해진 domain에 맞는 table로 입력하고 매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조재형 드림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