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CDM Drug 용어 매핑: 복합제 및 국내 의약품 매핑 방법

안녕하세요?
CDM 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경남대학교 박미영입니다.
CDM 의약품 용어 매핑 관련하여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이전에 같은 주제로 논의가 되었다면, 제가 찾지 못해서, 중복 게재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다름이 아니라, Usagi를 사용하여 병원 약제를 매핑할 경우, ‘원내영문상품명’으로 사용하여 매핑할 경우 브랜드명으로 되어있는 약제의 경우 CLASS가 BRANDED DRUG (invalid, non-standard) 로 매핑이 되고, 또 함량별로 다르게 표시가 되어 standard term 으로 매핑되지 않는 문제가 발행했습니다.
예) IXELⓜ25MG CAP

그래서 INGREDIENT(성분명)로 SOURCE-TERM을 지정해서 Usagi를 실행해 매핑을 진행했는데요, 몇 가지 문제점이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1) 복합제의 경우:
예) ULTRACET ER (ACETAMINOPHEN 650mg + tramadol 75mg)

위 약제의 경우 성분명이 두 개가 나오므로 OMOP CODE 가 두 개로 분리가 되어야 하는데, 로컬코드는 하나인데, 어떻게 OMOP CODE를 2개로 매핑해야 하는지요?

(2) 정맥제와 같은 혼합비타민제의 경우,
2개 이상의 여러 가지의 성분이 함께 존재하는데, 어떻게 OMOP CODE를 매핑해야 할까요?

(3)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성분의 약제인 경우,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성분의 약제의 경우, OMOP CODE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데, 이럴 경우 CDM 용어로의 매핑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처음 글을 남기는데, 많은 질문을 한꺼번에 드려서 죄송합니다. 혹시 같은 문제에 부딪힌 후 해결하신 경우가 있다면, 공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미영 올림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조재형입니다.

해당 경우, 다음과 같은 컨셉으로 매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thena

위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RxNorm Extension에 국내 약제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리플 부탁드립니다.

위에 언급 드렸던 것처럼, 해당 약물도 athena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Athena
Usagi에서 사용하고 있는 vocabulary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