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Snomed ct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김경옥 입니다.
마취에 대한 용어 정리에 관심이 있습니다.


OMOP CDM에서 마취 용어는 SNOMED CT를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SNOMED CT를 보면 그래픽을 해석하기 어려워서 도움을 청합니다.

  1. 그림의 색이 다릅니다. purple, blue, yellow 각 각의 의미가 무엇인지요?
    예를 들면 OMOP CDM은 standard, non-standard, classification 등으로 글자 색이 다른데 이것도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2. 그림의 1과 2 동그라미에서 1은 안에 세개의 선이 있고 2는 없는데 어떻게 해석하면 되는지
  3. 그림의 3과 4의 화살표는 3은 비어있고 4는 화살 촉 부분이 검은 색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것은 또 어떻게 다른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1 Like

안녕하세요?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나서 의미를 아셨을 것 같은데 그래도 혹시나 해서 답을 달아봅니다.

일단 사각형은 Concept을 의미합니다.

사각형 중에 보시면 바깥쪽 라인이 두줄로 표현된 것이 있고 한줄로 표현된 것이 있는데

두줄로 표현된 것은 Defined Concept이고 색깔은 보라색으로 표현됩니다.

Defined Concept이 아닐 경우에는 한줄로 표현되고 색깔은 푸른색으로 표현됩니다.

Defined Concept이란 의미는 SNOMED CT Concept 상에서 다른 Concept과 구별 가능하도록 잘 정의되었다는 의미이며

계층구조를 가지는 Concept에서 서로 다른 속성 값을 가짐으로 인해 구별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둥근 사각형은 Attribute인데 relationship을 표현하고 색깔은 노란색으로 표현됩니다.

Attribute는 바깥쪽 라인이 항상 두줄입니다.

화살표는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데 그 중에서 끝이 하얀 색으로 표현 된 것은 Is a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Administration of anesthesia is a Administration of drug or medicament

Administration of anesthesia is a Administration of anesthesia AND/OR sedation

라는 표현입니다.

하얀 원은 Attribute Group을 의미하고 까만 작은 원은 Conjunction을 의미하며 and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Administration of anesthesia는 2개의 속성을 가지며

Method는 Administration - action이고
Direct substance는 Anesthetic이라는 의미입니다.

하얀 원에 줄이 3개인 것은 Relational Operators인데

Administration of anesthesia과 그 아래에 있는 표현이 Equivalent 하다는 의미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포기하고 있었는데요.
새로운 분야라 흥미는 있지만 어렵네요…
:slightly_smiling_face:

안녕하세요? SNOMED CT에만 집중하다 보니 추가 질문이 있었는데 답을 못 드렸네요.

OHDSI에서는 OMOP CDM에서 사용 가능한 Vocabulary를 구축하고 있는데

기존의 표준 용어들을 활용 합니다.

OHDSI의 Athena를 이용하시면 Vocabulary를 보실 수 있고 현재 약 80여 개의 표준용어집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표준용어집에 있는 용어들은 다 표준용어인데 OHDSI에서는 이것을 자체적으로 Standard, Non-standard, Classification으로 분류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ATLAS에서 보면 Standard는 푸른색, Non-standard는 갈색, Classification은 보라색으로 나타나낸데

이것과 SNOMED CT의 그림에 나타나는 Concept이나 Attribute의 색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