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Odhsi 활용 및 연구결과 도출 기간 문의

안녕하세요.
서울대 의료정보학과 대학원생 이재인입니다.

제가 ODHSI를 활용하여 피부과 역학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ODHSI는 지난번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임상시험 종사자 심화교육때
박래웅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분석은 해보았지만 횡단면연구라는 한계가 있었고
건강보험공단자료와 심평원자료는 코딩의 신빙성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비용도 많이들고 통계프로그램 작성도 많은 시간이 걸려
다른 연구자료에 대해 갈망하던중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자료를 발견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ODHSI를 이용해 분석을 해보고자 유승찬 선생님의 실습 예제 강의를 보았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분야는 매우 초보라 그 정도로는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ㅜㅠ
대학원 입학한지도 얼마 안되었고 아직 지도교수님도 선정안해서 이 분야에 대해
주위에 물어볼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ODHSI를 통한 연구분석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2. ODHSI에 있는 자료들을 다른 나라 병원의 자료까지 활용해서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연구시작 부터 참여병원 모집, 연구결과 도출까지 대략 얼마의 기간이 걸리나요?
    6개월~1년이면 가능할까요?
  3. EMR data 의 3% 정도만이 CDM 으로 변환된다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제가 연구하고 싶은 피부과 분야에서 건선의 중증도를 PASI를 통해 측정합니다. 이 data는 왠지 ODHSI에 들어있지 않을 것 같은데 이것을 query로 만들어서 여러병원들의 data를 모으고 연구결과까지 도출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smoking 자료도 ODHSI에 포함되어 있나요?
  4. ODHSI를 통한 연구설계시에 모델링을 하는 방법론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ODHSI를 통한 자료이해가 중요할까요? 아니면 프로그램 작성중에 뜨는 에러코드를 수정하는 컴퓨팅이 중요할까요?
  5. 마지막으로, 서울대 의료정보학과에서 ODHSI 활용에 대해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수님이 계실까요?

통계학을 전공해서 통계를 조금은 아는데 CDM 과 ODHSI는 완전초보로 아는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1 Like

쉽게 답변할 수 있는 질문부터 대답해드려도 될까요?

말씀해주신 사항 모두가 중요함을 넘어서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최초의 의지와 다르게 network study 가 쉽고,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현재의 문제를 OHDSI committee는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빨리 될 수 있는데,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그런 부분에서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장담할 수 없네요 ^^;

CDM이 원 데이터베이스의 한계를 극복하지는 않습니다. Smoking 자료나 PASI score가 원 데이터베이스에 잘 정리되어 있고, 변환 담당자가 변환한다면 어렵지 않겠지만- 그러한 원 데이터베이스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족이지만 이제 막 대학원에 입학하셨다면, 조금 더 여유를 갖고 공부를 하셔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승찬 드림

좋은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천천히 유튜브나 기타 관련자료들을 찾아가면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