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Mapping table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서울병원 연구원 이수경입니다.
건강보험공단 샘플 코호트의 OMOP-CDM ETL code 중
health_exam파일에서 '비고’란에는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여러가지 있는데 concept id는 한가지로 mapping되있는 항목들이 있던데 그럼 나머지 선택항목들은 어떻게 mapping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 death_icd_to_snomed 파일에 mapping되있는 원인말고 다른 원인으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는 mapping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사망환자의 경우 질병코드로 코딩되는 걸로 알고있는데 사망코드로 따로 mapping 하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주대 의료정보학과 박사과정 유승찬입니다.

예를 들어 smoking 에 대해 묻는질문에 대해 여러가지 답변 (ex/current/non-smoker)가 나올 수 있는데,
답변마다의 concept_id를 찾아 mapping하였습니다. (과거력도 마찬가지입니다. yes/no도 모두 concept_id를 나누어서 보았습니다.)
이는 mapping된 concept_id 들의 concept_name을 직접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망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질병코드로 코딩되지만, I20-24 같이 질병코드를 묶어서 해놓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망진단서는 한글질병명만 있고 ICD code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후처리하면서 질병 코드가 아예 사라지거나 묶음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묶음 코드 때문에 따로 mapping을 진행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문의하겠습니다.
health_exam 에 보면 흡연에 경우에는 3가지가 다 매핑이 되어있는데 예들어 음주량의 경우에는 항목은 4가지인데 concept id가 하나입니다.
어떤경우에 이렇게 매핑되는지 궁금합니다. -----Original Message-----

음주량의 경우 concept_id를 보시면 아마 단위 시간 동안의 음주량으로 mapping하였을 겁니다.
소주 등의 알코올 양을 international alcohol unit으로 변환하여 기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1주에 소주 1병 마시는 사람과 1주에 소주 3병 마시는 사람은 각각 7 unit, 21 unit 이런 식으로 mapping 되어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한가지만 더 문의드리겠습니다.
사망진단서의 경우 ICD 코드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혹시 사망진단서에 ICD 코드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사망진단서를 쓸 때는 한글진단명만 넣고 ICD code를 넣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마 의료원 차원에서 따로 ICD code를 붙인 것이 아닐까 합니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