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DSI Home | Forums | Wiki | Github

Cancer stage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대목동병원의 김민호입니다.
저희 병원의 OCS 데이터를 CDM으로 전환해야하는데 이 과정중에 2가지 질문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첫째, 현재 데이터가 상병코드에 기반하고 있어 암의 경우 cancer stage (예, T1b, T2) 의 정보가 끼워넣기 힘들수 있는데 다른 병원에서 이러한 것을 처리한 경험이 있으신지를 묻고 싶습니다.

둘째, ETL을 수행함에 있어 심전도(EKG)나 영상데이터가 처리가 되고 있는지요?

@minoKim
김민호 선생님 안녕하세요.

  1. Staging 까지 포함할 수 있도록 Oncology working group에서 oncology vocabulary 확장 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포럼링크1
    포럼링크2
    Treatment확장모델

  2. 영상데이터의 경우 원광대 정창원 교수님 팀과 함께 extension model을 만들고 있습니다. 같이 참여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링크 참고부탁드립니다 ^^

답변 감사드립니다.
Cancer stage는 저희가 변환할 데이터를 준비하면 가능하고,
영상데이터의 경우 현재 개발중이므로 당장에는 어려운 것으로 알고있겠습니다.

이후에 ETL을 수행할 팀이 병원에 들어오게 될텐데
저희 쪽에서 현재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로 준비하는 것 외에
더 필요한 것이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전산팀에도 협조를 얻어놓은 상태이므로 이 부분은 제외하구요
혹시 다른 것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minoKim
영상 데이터의 경우, 저 나름대로는 한 번 prototype 인 영상 확장 모델로 변환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혹시 시간이 되실 때 모델을 보시고, 코멘트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향후 ETL 관련 준비사항은 다시 정리해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승찬 드림

t